[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1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1
 2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2
 3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3
 4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4
 5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5
 6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6
 7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7
 8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8
 9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9
 10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10
 11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11
 12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12
 13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13
 14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한류의 의미


-1.한류의 현황
(중국, 대만, 홍콩)
-2.왜 한국대중문화에
열광하는가
-3.한류의 영향
-4.한류의 문제점
-5.지속성에 대한 시각

-한류의 지향점
본문내용
현재 중국과 아시아 국가들에 불고 있는;韓流는 향후 한국과 각국의 문화교류를 주도할 분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동아시아에&韓流‘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자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韓流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韓流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문화 및 상품 수출을 위한 특수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韓流란 중국 대륙에서 대중가요, TV드라마, 영화 등 한국의 대중문화가 큰 인기를 끄는 현상에 대해 중국인들이 붙인 명칭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일본, 대만, 베트남, 몽골 등 그 밖의 다른 동아시아 국가들에서도 이와 비슷한 현상들이 나타남으로 인해 한국에서는 그 용어가 지칭하는 범위가 크게 확장되고 있다. 어느 때보다 문화관광이 중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韓流현상이 일시적인 거품현상으로 끝나지 않고 한국의 문화를 각 국에 널리 소개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열풍을 지속시키기 위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한류의 정의
1.한류(韓流)의 어원.
1997년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이러한 현상에 대해 韓流라는 이름이 처음 붙여진 것은 중국 베이징에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 방송 기획사에 의해서다. 이ꡐ韓流ꡑ는ꡐ99년 중반 중국 언론매체에서도 쓰기 시작하였으며 , 시베리아에서 불어오는 매서운 바람이라는 뜻의ꡐ寒流ꡑ의 동음이의어인ꡐ韓流ꡑ가 통용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는 또한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지에서 그 지역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연예인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을 일컫는다. 기존의 한국열기가 뜨거워지면서 일반에서 ꡐ韓流ꡑ란 용어를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나 언론에서는 2000년 2월 한국 댄스그룹 HOT가 북경공연을 성공리에 마치면서 공식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ꡐ新韓流ꡑ는 국내에서 현지의 韓流열풍을 적극 수용하고 활용할 뿐만 아니라 보다 차원 높게 재가공하여 관광, 쇼핑, 패션 등 연관 산업 분야에서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는 새로운 조류, 풍조를 말한다. 韓流가 중국 동남아 국가 현지에서 일고 있는 한국대중문화 열풍인데 비해 국내에서 새로이 불고 있는 현상을 新韓流라 하며 한국의 가수와 공연을 보기 위해 또는 드라마 촬영지를 답사하기 위해 한국을 찾는 열풍을 의미하고 있다.
이밖에도 한류라는 용어가 언제부터 어떻게 쓰이기 시작했는지에 대한 의견은 다양하다.
1)2000년 2월 HOT의 북경 공연
참고문헌
김정수. (2001) "한류 현상의 문화산업정책적함의"
전승은. (2002) "중국의 한류현상의 사회문화적의미"
한국 청소년 개발원 (2002) “ 중국 청소년들의 한류 인식 실태에 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