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모더니즘의 발전과 함께 유입되기 시작한 디자인은 동아시아에서 상품 가치를 높이는 수단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한•중•일 삼국의 디자인은 선진 디자인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서구적 보편성과 지역 고유성과의 부조화를 드러낸 경우가 많았다. 경제 발전과 자국 문화에 대한 새로운
동아시아동아시아는 한반도, 중국, 일본 등들 가리키는 단순한 지리적인 장소의 호칭뿐만 아니라, 1970 년대 이후 유교 문화권 또는 한자 문화권에서 과거 경제발전을 경이적인 속도로 이룩한 지역을 가리키는 의미를 갖는 말로서 사용되어 왔다.
구체적으로는 한국, 싱가포르, 대만 등이 신흥공업국
1. 개요
건축물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 중 하나인 주거생활의 중심이 되는 곳이다. 그만큼 건축물에는 민족의 많은 문화가 집약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때문에 각 나라에는 고유한 건축적 특징이 존재한다. 각 도시나 나라를 관광할 때 유명한 건물을 찾아보는 것도 그곳의 문화를 직간접적으
중세 일본의 건축
중세 건물은 현존하는 것이 많다. 가장 많이 남아있는 것은 고대와 같이 사원건축이지만 신사건축도 현존사례를 꽤 많이 볼 수 있다. 또 중세에는 지방의 발전으로 나라나 교토 이외에도 현존하는 것이 많다.
중세의 특징 중 하나는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대륙과의 교류에 의한
불구하고, 양나라 건축분의 영향을 받아 조영되었다. 이는 기층문화 기반인 한강유역을 상실한 백제 왕실이 단절된 문화적 공백을 선진적인 남조문화로써 메워 그 취약한 기반을 극복하려 하는 왕실의 권위회복을 위한 방안에서 추진하였다 이도학, [새로쓰는 백제사] (푸른 역사, 1997) p.332~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