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를 통해 객관화된다. 그람시는 기존의 마르크스주의가 경제 결정론적인 계급에 중심을 두었던 것과 달리 상부구조인 국가와 시민사회 즉, 권력이 행사되고 헤게모니가 확립되는 영역을 포함시키려 한 것이다. 물론 경제 영역을 배제하자는 것은 아니다. 다만 생산, 분배, 교환의 수단인 소유권
동아일보 기자들이 1974년 10월 24일 감행한 ‘자유언론실천선언’에서 비롯된 동아 광고사태가 대표적인 사례로 각인되고 있다. 또한, 1986년 부천경찰서 성고문 사건과 1987년 박종철 씨 고문치사 사건 당시 동아일보는 진실을 파헤치고 시민들의 분노를 불러일으키는 데 다른 어떤 언론매체보다 큰 역할
신문의 제도권 진입은 기정 사실화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처럼 ‘오마이뉴스’가 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해 가고 있지만 과연 ‘오마이뉴스’가 제도권으로 편입된 이후에도 시민들에게 열린 정치적 공간으로 받아들여질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새로운 언론모델로서 ‘오마이뉴스’의 성공 가
언론이 지향하는 세계관이나 노사문제에 대한 시각 등 여러 측면을 총체적으로 분석할 때 한층 명확히 드러날 것이다. 언론매체 중에서도 각 신문들은 보수적 성향과 진보적 성향으로 나뉘어 나름의 이데올로기적 성향을 잘 드러내고 있는데 이에 우리는 특히 보수적 논조를 유지하고 있는 조선일보와
조선일보는 한국에서 가장 많이 읽히는 신문 중에 하나이고 이 신문의 왜곡보도와 편파보도 또한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편파보도를 일삼고 있는 조선일보가 여전히 막강한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데 대하여 대학생으로서 문제의식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언론이 언론으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