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명학과 맥을 같이한다 할 수 있다.
2. 왕양명의 주자학(朱子學)에 대한 문제의식
양명이 살았던 시대는 이미 주자학이 그 위력을 떨치고 있어 더 이상 진리탐구가 아닌 주자학(朱子學)의 실천만이 문제 시 되던 시기였다. 하지만 그런 주자학도 양명이 보기에 분명 문제점은 존재했다. 이는 그
Ⅰ. 개요
조선의 개창은 단지 정치권력의 교체뿐만 아니라, 불교에서 성리학으로 교체되는 사상적인 일대 전환을 의미한다. 결국 성리학은 조선사회의 통치 이데올로기로서 그 기능을 담당하게 되었다. 성리학의 근본에는 강하게 이단을 배척하는 이론이 내재되어 있다. 즉 벽이단사상이 그것이다.
양명학이라 불렀으며, 또 그를 심학에 있어서 아성(亞聖)의 위치에 올려 육왕심학(陸王心學)이라 부르기도 한다.
2. 왕양명(王陽明)의 등장
왕수인(1472~1528)의 자는 백안(伯安)이요, 호는 양명(陽明)이다. 그래서 그는 흔히 양명선생이라 불렀다. 이는 아마 그가 늙어서 양동명(陽明洞)에 은거하
다른 말로 ‘宋學. 性理學. 理學. 朱子學. 程朱學. 正學. 道學. 실학(주자 자신은 불교의 ‘허학’에 대치하여 ‘실학’이라 일컫기도 했음)’라고도 한다.
ꊱ 배경 ; 수․당 시대에 도가와 불가가 융성했는데 그 경향은 신비적이고 향락적이었다. 중국에는 유교적 성향이 가진 왕이 거의 없어서
2) 뉴욕타임즈 독도광고 기재 조선일보, 2009.8.31자 기사 참조.
서경덕 교수의 이번 도전은 그가 2005년 2월 쯤 뉴욕에 있을 때 CNN 뉴스를 보게 되면서 시작되었다. 뉴스는 일본 시마네 현이 2월 22일을 '다케시마의 날'로 정하고,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선포했다는 내용과 함께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