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양명학의 성립과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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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사상] 양명학의 성립과 전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왕양명(王陽明)의 등장

3. 양명학의 주요내용

1) 심즉리설(心卽理說)

2) 치양지설(致良知說)

3)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説)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주자학은 그 체계가 완비되어 있어 원나라 때부터 수양과 실천을 위주로 할 뿐 이론적인 독창성이 없었다. 주자학의 격물궁리(格物窮理)의 주지주의(主知主義)를 부정하고 간단명료한 심학(心學)을 제창한 것은 남송의 육구연에서 비롯되고, 명대에 와서는 진헌장․루양 등이 그 선구가 되었다. 육구연이 죽은 지 280년, 절강(浙江) 여요(余姚)에서 왕수인이 태어났다. 그는 육학의 진정한 계승자이다. 그는ꡒ내가 일찍이 세상의 비난을 덮어 쓰려 하였으나 상산(象山)선생께서 이미 그 설을 밝혀 놓으신 까닭에 비록 이로써 죄를 얻는다해도 한이 없다ꡓ고 하였다. 이 결심은 확고한 것이었다. 왕수인의 제창으로 말미암아 육학(陸學)은 진실로 명나라에서 부흥하여 남송보다 더욱 성행하였다. 사람들은 왕수인의 공헌을 말살하지 않고서 당시에 그것을 양명학이라 불렀으며, 또 그를 심학에 있어서 아성(亞聖)의 위치에 올려 육왕심학(陸王心學)이라 부르기도 한다.

2. 왕양명(王陽明)의 등장

왕수인(1472~1528)의 자는 백안(伯安)이요, 호는 양명(陽明)이다. 그래서 그는 흔히 양명선생이라 불렀다. 이는 아마 그가 늙어서 양동명(陽明洞)에 은거하였고, 또한 양명서원(陽明書院)을 세웠기 때문일 것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조부 죽헌옹(竹軒翁)으로부터 글을 배웠는데, 글읽기보다 말타기․활쏘기 등을 좋아하고 병서(兵書)읽기를 즐겼다고 한다. 그의 이러한 자유분방한 기질이 염려되어 그의 부친은 학자를 초빙하여 엄격히 가르쳤다. 그런데 스승의 가르침이 성현이 되는데 있는 것이 아니고, 과거시험을 위한 시문(詩文)이었기에 싫증을 느끼고 열심히 하지 않았다고 한다.
20세에 그는 향시(鄕試)에 합격한 후에는 주희의 격물학(格物學)에 의거하여 천리(天理)를 구명하는 궁리(窮理)공부를 하였다. 주희는 모든 사물에는 겉, 속, 상세함, 거침이 있으며, 또한 “풀 한 포기, 나무 한 그루에도 이(理)가 담겨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래서 왕수인도 친구와 함께 뜰 앞에 있는 대나무를 마주보면서 깊이 탐구하였다. 그 친구는 3일 만에 쓰러지고, 그는 7일 만에 쓰러졌는데, 결국 병만 얻고 대나무의 이치(理致)를 궁구해 내지 못했다.
참고문헌
『주자학과 양명학』 Shimada, Kenji, 까치, 1986
『동양윤리사상의 이해』 조현규, 새문사, 2002
『왕양명과 양명학』 유명종, 청계 , 2002
『양명학이란 무엇인가』 이민수, 서문당,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