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표
1861년부터 1894년은 양무운동이 진행되고 있던 시기였다. 양무운동은 근대적 서양 무기와 군대 방식의 도입, 근대식 학교 설립 등 중국 최초로 서구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려는 노력의 운동이었다. 하지만 양무운동의 핵심 사상인 ‘중체서용’의 한계로 청일전쟁 패전 후 이를 주도하였던
전통적으로 중국 황실을 상징하는 문양
기상현상을 다스리고 천계를 다스리는 옥황상제의 사자
즉, 용은 천명사상을 가진 청조에서 황제의 권위를 드러내는 중요한 소재
정식화 된 ‘중화민국’이라는 국명 아래 중국 국민들의 단결 및 통합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우표 도안에 국명을 표기
중국의 민족주의는 복합적이고 복합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중국 민족주의를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참배와 중국 민족주의, 그리고 동북아에서의 함의
Ⅲ. 중국 민족주의의 특징과 전개 과정
1. 고대~청조(중화주의)
중국 초기의 국가사상은 천하 사상이었다.
나타난 책의 재료, 책의 형태, 책의 내용 등을 통해 책이 어떻게 변화되고 발전되어 왔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책의 역사'는 브뤼노 블라셀이라는 프랑스인에 의해 쓰여진 것인데 서양인의 관점에서 주로 유럽의 책의 역사와 발전에 대해 기술하고 있기 때문에 동양- 특히 우리나라나 중국-의
한미한 농촌선비
1887년 충북 청원군 귀래리로 이사 이후 서당훈장을 하던 조부아래 수학하고 성장함
1898년 성균관 입교, 독립협회 운동에 참여. 한편으로 유학을 공부하고 한편으로 중국이나 일본에서 입수된 신서 개화사상을 공부, 개화자강론자로 변모
1901년 <문동학교>에서 교육계몽운동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