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는 원래 52편(篇)이었다고 하는데, 현존하는 것은 진대(晉代)의 곽상(郭象)이 산수(刪修)한 33편(內篇 7, 外篇 15, 雜篇 11)으로, 그 중에서 내편이 원형에 가장 가깝다고 한다.
[사기]에 의하면, 노자는 중국 춘추시대 초(楚)의 고현 여향 곡인리에서 출생했다. 오늘날 하남성 귀덕부 녹색현의 동쪽
, 철학에서 삶으로. 이 장에서는 이 책들은 동양철학 안내서들입니다. 이 중 한 권을 택해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제 3장 조선사회의 노자와 지식인-그 중 한 장(章), 또는 하나의 주제를 택하여 정독한 후 내용을 자신의 방식으로 요약한 후 (4매), 독후감(1매)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기로 하자.
대해 자살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은 보편적 기준이 너무 강하고 그 기준이 획일화되어 있다는 뜻이라고 경고하면서 스스로를 거대한 가치 기준 아래 두고 하찮은 존재로 만들지 말고 각자 사는 맛을 가져야 함을 설파한다. 책은 우리를 일상에서 좌절하게 만드는 선택, 불안, 사랑, 소통, 행복에 관한 문
장자
- 道可道 非常道 (1장)
솔직히 이 말은 도덕경 전 부분과도 一統하는 말인데, 굳이 분류를 위하여 이쪽에 넣었습니다. 노자의 가장 유명한 말이지만, 또 가장 난해한, 그래서 해석이 다양한 문장이기도 합니다.
김용옥 씨는 常이라는 글자에 주목합니다. 이 常은 대부분의 번역본에 쓰여진 ‘영
사상에 관심이 많아졌고 수업 시간에 배운 『노자』의 첫머리에 있는 "道可道, 非常道 (말로 표현 할 수 있는 道는 영원히 변하지 않는 道가 아니다)"는 구절은 신선한 충격이었다. 부리나케 서점에 가서 선생님께서 추천해 주신 이강수 님의 『노자와 장자』를 구해 정말 즐겁게 읽었다. 이 책은 내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