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 성립은 주목할 만하다. 공자는 부자와 형제를 축으로 하는 가족 도덕을 기본으로 하고 사회적 규율로 예를 중시했다. 또한 덕치주의에 의한 정치론을 전개 했고 군신(君臣)의 의(義)를 강조했다. 그는 인(仁)의 사상을 확립하여 유교의 기본 원리로 삼았다. 전국 시대에 위의 문후, 제의 위왕(威王
공자가 실제로 이말을 했었는지에 관계없이 유학자
들이나 심지어 일부현대인들마저도 일생을 통한 수양의 단계적인 척도가 되고 있다
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공자의 사상에 대해 알아보자.
공자사상의 중심이라고 할수 있는 것을 한 마디로 말한다면 인(仁)이라고 할수 있
다. 즉 자
대해 畏敬心을 갖고 일정한 의식을 거행하기도 하였다. '神이 인간을 굽어 살피는 마음'이라는 仁의 원초적 의미와 '神에게 드리는 의식'이라는 禮의 원초적 의미는 바로 여기서 유래한 것이다.
1) 은 주 시 대
殷周시대는 邑제 연맹단계로서 다수의 토템적 성향의 씨족집단들이 한 邑을 중심으로 연합
대해 구체적으로 선 또는 악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지 않아 인성론적 인간관으로 들어가지 않고, 孟子와 旬者의 성론이 중국의 대표적 인성론적 인간관이 되고 있으며, 송대에 이르러 유교의 철학화가 朱子와 程子에 의해서 이루어짐에 따라 인성론은 ‘이’와 ‘기’에 대한 존재론적 연구와 더불어
받은 자신의 신체(또는 개인의 자유)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와 연결되는 맹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개진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