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공자의 사랑론(仁)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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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사상] 공자의 사랑론(仁)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공자의 출생 배경 & 성장 과정

(1) 춘추시대의 특징
• 사회&경제
• 정치&사상
(2) 공자의 성장 과정

Ⅱ. 공자의 인간상 & 정치사상

(1) 군자와 소인의 비교
(2) 정치사상 및 이상 사회

Ⅲ. 공자의 사랑론(仁) 과 예(禮)

(1) 인(仁)의 개념

(2) 인(仁)의 실천 방법
• 효제(孝悌)
• 충서(忠恕)

(3) 예(禮)

Ⅳ. 공자의 저서 & 참고 서적

(1) 논어(論語)

(2) 육경(六經)

(3) 중용(中庸)

Ⅴ. 공자 사상의 현대적 응용

(1) 우리 사회의 부정부패

(2) 전쟁

본문내용
• 정치-제자백가(諸子百家)사상
→ 춘추 전국 시대에는 열국이 분립하는 정치적 혼란 가운데 사상과 문화가 꽃을 피웠다. 또한 천문, 역법, 수리, 토목, 건축, 공예에서도 전례 없는 발전을 보였다. 특히 예(禮)를 중심으로 한 유가 사상의 성립은 주목할 만하다. 공자는 부자와 형제를 축으로 하는 가족 도덕을 기본으로 하고 사회적 규율로 예를 중시했다. 또한 덕치주의에 의한 정치론을 전개 했고 군신(君臣)의 의(義)를 강조했다. 그는 인(仁)의 사상을 확립하여 유교의 기본 원리로 삼았다. 전국 시대에 위의 문후, 제의 위왕(威王), 선왕(宣王) 때에는 유가를 비롯해 여러 사상가들도 자신의 교단을 이끌고 제후왕과 공(公)의 정치에 접근하여 세력을 확대하려 했다. 이들 교단과 그들의 저작을 총칭하여 제자 백가라고 한다. 이 가운데 묵가(墨家)는 공리주의(功利主義)의 입장에서 겸애(兼愛), 비공(非攻), 상동(尙同), 상현(尙賢), 천지(天志) 등의 이념을 강조하고 군권(君權) 강화를 주장했다. 유가(儒家), 특히 맹자는 천명의 지배 하에 도의적 정치, 즉 왕도(王道)를 행할 것을 주장하고 인성이 본래 선함을 믿어 수양을 중시했다. 법가(法家)는 군권을 절대화하고 법(法)과 술(術)에 의해 신상필벌(信賞必罰)을 엄격히 할 것을 주장했다. 도가(道家)는 무위자연(無爲自然)의 도를 주장했다. 이들 제자백가는 각각 자신의 입장을 주장하며 그들의 위치를 굳건히 하려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