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 이미 누구에게나 알려짐
동양 신비가 : 관찰자와 관찰 되는 것, 주체와 객체는 구별 조차 불가능
- 관찰에만 의한 것이 아니라, 전적인 참여를 통해 얻음
- 깊은 명상 속에 관찰자와 관찰되는 대상의 구별이 완전히 무너지고
주체와 객체가 통일되고 차별이 없는 전체에로 용해되는 단
찾는 것이었다. 무상한 변화의 배후에 불변의 원소나 원리가 있으리라는 기대에서 이를 추구한 것이다. 즉, 이들에게 자연이라는 것은 만물을 구성하는 근원적인 물질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서양 철학의 출발은 자연의 탐구에서 시작되었다고 본다.
탈레스는 만물의 근원을 물이라고 주장했다.
찾는 것이었다. 무상한 변화의 배후에 불변의 원소나 원리가 있으리라는 기대에서 이를 추구한 것이다. 즉, 이들에게 자연이라는 것은 만물을 구성하는 근원적인 물질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서양 철학의 출발은 자연의 탐구에서 시작되었다고 본다.
탈레스는 만물의 근원을 물이라고 주장했다.
사상(老莊思想)이 그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어느 경우나 도는 우주 인생을 가로질러 세계 속의 만물을 질서정연하게 하는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유교의 정통사상에서는 천명(天命)인 인간의 선(善), 즉 본성에 따라 인의(仁義) 등의 덕목(德目)을 실천하는 것이 도의 실현이라 하였다. 인간도덕
사상 이면에 깔려있으며 자연자체가 살아 있는 존재라는 희랍의 땅의 여신 가이아(Gaia-모든 미생물의 총합) 이론과도 연관시켰다. 즉, 인간을 포함한 전 우주의 생명체를 유기적 통일성으로 이해하며 생명체들이 대기온도 및 기체합성을 통해 자동 조절적으로 유지시켜 지구 생태계를 영속 시킨다는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