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공통성과 상관성을 탐구하여 동아시아 지역의 발전과 평화 정착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르는 것이 동아시아사의 가장 큰 목표이다.
본고에서는 동아시아의 ‘개항’ 부분에 초점을 두고 교과서와 개설서의 내용 및 서술 관점을 비교하려 한다. 임진왜란(1592~1598)에서 청의 자금
서론
과거 박물관은 유물을 발굴, 수집 분석하는 작업과 함께 국가의 정통성을 상징했다면 21세기에는 국가의 브랜드를 상징한다. 단순히 국가의 역사만 아는 장소가 아니라 ‘문화가 살아 꿈틀거리는 공간’ 국민들의 삶에 녹아있는 곳이 되었다.
해외 유수의 박물관은 일찍이 많은 유물을 바탕으
서론.
한중일삼국은 가까이에 있는 세나라로서 사상적으로나 지리적으로 비슷한부분이 많다. 그렇기에 한국과 중국, 일본은 예부터 중국을 중심으로 비슷한 문화적배경을 공유하여 왔으며 상호협력과 경쟁을 통하여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해왔다.
나는 지금부터 우리나라의 공간문화와 관련깊은
문화적 헤게모니)
2. 평상복
◈ 저고리
남:삼국시대의 긴 저고리가 짧아지고 안섶, 겉섶이 넓어지고 품도 넓어짐. 조선 후기에는 깃이 동그래 깃으로 변하여 현재 남자 저고리로 정착.
여:삼국시대의 것을 그대로 계승하며 조선 중기를 기점으로 저고리 길이가 짧아짐.
◈치마
조선시대 치마
․ 사랑채와 안채
사랑채는 사랑방, 대청과 누마루, 침방과 서고, 그리고 사랑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도 사랑방은 주인의 일상거처일 뿐만 아니라 내객의 접대 및 문객들과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사랑채는 가문의 위용을 나타내기 위해 정성들여 꾸며지며, 집 안에서 제일 높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