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형성해왔다.
나는 지금부터 우리나라의 공간문화와 관련깊은 중국, 일본의 공간문화를 분석하려한다. 공간형태가 단순히 인간이 사는 공간이나 물리적 수리적 결과물이 아닌 사회문화적 산물의 결과하고 하는것을 바탕으로 각나라별 주거문화의 특징을 소개하고자한다.
● 한중일삼국의
․ 사랑채와 안채
사랑채는 사랑방, 대청과 누마루, 침방과 서고, 그리고 사랑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도 사랑방은 주인의 일상거처일 뿐만 아니라 내객의 접대 및 문객들과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사랑채는 가문의 위용을 나타내기 위해 정성들여 꾸며지며, 집 안에서 제일 높은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한편 다른 측에서는 몽골부터 중국, 홍콩, 대만은 물론 베트남과 필리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문화상품이 뻗어나갈 수 있는 공간은 아직 무한하다는 기대감도 여전하다. 한류가 대중예술 교류로서 가지는 의미를 통해 현재 한류 열풍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서론
과거 박물관은 유물을 발굴, 수집 분석하는 작업과 함께 국가의 정통성을 상징했다면 21세기에는 국가의 브랜드를 상징한다. 단순히 국가의 역사만 아는 장소가 아니라 ‘문화가 살아 꿈틀거리는 공간’ 국민들의 삶에 녹아있는 곳이 되었다.
해외 유수의 박물관은 일찍이 많은 유물을 바탕으
관계는 어떠한 형태로 발전되어 나가야 할 것인가 하는 것이 동북아 삼국에게 던져진 가장 큰 과제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전쟁과 평화라는 20세기적 담론을 극복하고, 세계화와 지역통합, 협력과 공존이라는 21세기의 새로운 담론을 형성하기 위해 지역의 관계국들이 협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