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극으로서는 이것이 한국에 있어서의 최초의 기록인 셈이다.
이 5기 이전에도 신라에는 분명하지 않으나 극적 요소를 다분히 지니고 있는 무검무(無劍 )·처용무(處龍舞)·無 舞 등 가면희가 존재하였으므로 이미 신라시대의 가면극은 상당히 발달하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이와 함께 고구려의
덧배기춤 : 두 발과 두 팔을 상응하며 추는 기본적 춤사 (영남지역 탈춤의 대표적인 춤사위임) 하회별신굿탈놀이에 등장하는 덧배기춤은 허튼춤이라고 마구잡이로 추는 춤으로 분류.
깨 끼 춤 : 한 발을 들고 손을 사용하여 다양한 동작을 보여주는 춤사위.(산대탈춤에서 발달한 부드럽고 세련된 춤
가면극)의 유래와 분포
한국 탈놀이 <가면극>의 기원에 대해서는 농경의례설.기악설.산대회설의 세 가지가 논의되었다. 고구려의 무악, 백제의 기악, 신라의 처용무와 오기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륙 전래의 산악백회가 향악화되고, 고려의 산대잡극으로 이어지며, 조선에는 민속극화로 이루어졌다
Ⅰ. 한중일지방교류
1990년대 이래 한국과 일본, 중국내 지방정부간 국제교류는 점대 점, 2국간 교류를 확대시켜 동북아 3국간, 혹은 다자간 교류로 진전시켜 왔다. 예를 들면, 환동해권, 환황해권 지방정부간 교류가 그것이다. 환동해권 지역간 교류는 동해안에 면한 자치단체가 활발하게 교류를 펼치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가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