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극으로서는 이것이 한국에 있어서의 최초의 기록인 셈이다.
이 5기 이전에도 신라에는 분명하지 않으나 극적 요소를 다분히 지니고 있는 무검무(無劍 )·처용무(處龍舞)·無 舞 등 가면희가 존재하였으므로 이미 신라시대의 가면극은 상당히 발달하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이와 함께 고구려의
덧배기춤 : 두 발과 두 팔을 상응하며 추는 기본적 춤사 (영남지역 탈춤의 대표적인 춤사위임) 하회별신굿탈놀이에 등장하는 덧배기춤은 허튼춤이라고 마구잡이로 추는 춤으로 분류.
깨 끼 춤 : 한 발을 들고 손을 사용하여 다양한 동작을 보여주는 춤사위.(산대탈춤에서 발달한 부드럽고 세련된 춤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가로 하자.
예술 써클로 탈춤, 연극, 노래, 민요, 미술, 문학, 풍물, 춤 등의 영역에서 활동하였다. (정이담)
문화를 인간의 생산활동에 수반되는 정신활동의 산물이라고 한다면 생산문화, 소비 문화, 과시문화로 구분할 수 있는데 상업화된 소비문화(대중문화) 또는 과시문화(고 급문화)를 내재화한 문
가면극)의 유래와 분포
한국 탈놀이 <가면극>의 기원에 대해서는 농경의례설.기악설.산대회설의 세 가지가 논의되었다. 고구려의 무악, 백제의 기악, 신라의 처용무와 오기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륙 전래의 산악백회가 향악화되고, 고려의 산대잡극으로 이어지며, 조선에는 민속극화로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