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전국시대 말기 중앙집권적 전제정치 체제를 적극적으로 창도한 법가이론의 집대성자인 한비자(韓非子, 기원전 약 280~233)의 생애는 분명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선천적으로 말을 더듬는 장애를 안고 태어난 한비자는 자신의 생각과 정견들을 입으로 표현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글로 정리
정치를 돕는 일이라. 예전에 교화가 성하던 시대에도 진실로
없앨 수 없었던 것이다.’
→ 조선왕조 처음부터 완결된 제도적·법률적 장치를 구비하려는 뚜렷한 목적의식
백성들이 죄를 짓는 이유 : 법에 대한 무지
→ 명시적이고 물리적인 형태의 법을 지지. 윤리적 모범이라는 개
동양철학은 파수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 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 장자의 철학에서 볼 수 있는 ‘변화’, ‘옳고 그름’, ‘자아에 대한 인식’, ‘삶에 대
제1장 동양윤리사상 개관
-周나라의 봉건제도
↳힘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가 되어감
↳도덕적으로 타락하는 사회를 바로 잡기 위해 인간의 윤리성을 회복하려 하는 노력 등장
<유, 도, 묵,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공통점
-유가
①공자: 인, 예
②맹자: 인, 의
③순자: 예
-묵가(묵적
韓非子 法 · 術 · 勢 槪念 分析」, 연세대학교 법무대학원, 2004, p.7
상앙은 법의 특성인 강제성을 통해 봉건귀족이 누리던 특권을 견제하고 평민층의 권리상승을 이루어 국가질서를 재건하고자 하였다. 또한 상앙은 군주의 준법과 존법 의무를 강조하고 있으며 신민의 준법과 존법 의무가 군주의 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