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는 정주의 이기이원론만을 인정한다.
2) 심성론(인성론)
퇴계는 마음을 이기론적으로 해석하여 사단(四端)은 이의 발이고 칠정(七情)은 기의 발이라고 했다. 사단(사端)이란 맹자가 말한 측은(惻隱), 수오(羞惡), 사양(辭讓), 시비(是非)의 4가지 마음을 가리킨다. 퇴계는 이 사단에 의해서 바로 인
Ⅰ. 퇴계이황과 율곡이이철학과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
1. 퇴계이황의 철학과사상
1) 주리론과 이기이원론
퇴계는 이와 기는 서로 결합되어 있기는 하지만 개념상으로는 확실히 두 개가 성립된다고 강조하였다. 퇴계의 이는 자연에서는 자연법칙을 말하고 사회와 도덕현상의 설명에서는 사회
동양철학산책3공통)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열을 올리는’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있는데 동양철학이, 또는 동양철학자의 어떠한 주장과 이론이 도
위한 성찰의 과정이 퇴계의 삶의 본질을 이루고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제2장~14장(1장, 15장 제외)까지 등장하는 12명의 철학자 중 시대 구분 없이 2인을 선정하여 두 철학자의 철학과사상의 ‘유사점’(분량:1매 정도)과 ‘차이점’(분량:1매 정도)을 구분하여 자기 글로 정리해 보겠다.
글)'을 지어 뜻을 세우고 각오를 새롭게 하였다.
(2) 율곡이이의 사상율곡은 사상적인 조예 못지않게 문학에 대한 조예 또한 깊었으며, 사상적으로 한국의 유학사상을 집대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문학적으로도 한국의 유교문학이론을 체계화하였다.
1) 문학의 정의 : 문이형도(文以形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