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의 사회주의가 실질적으로 소개된 것은 1870년대이며 모택동과 중국철학, 필검횡 저, 이철승 역, 예문서원 ,2000.2.
마르크스주의가 수용되기 시작한 때는 1919년 5.4 운동시기로 볼 수 있다. 그 인물로서는 리다자오(李大釗) 와 천두슈(陳獨秀) 이며, 마르크스주의전파에 큰 역할을 했다. 여기에서
1. 서양 문명의 충격과 대응 - 양무파와 변법파의 사상
제1장의 제목은 ‘서양문명의 충격과 대응’이다. 이 장에서는 중국 근대는 봉건시대와 어떤 점이 다른지 살펴보게 되겠는데, 중국 근대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자생적으로 시작된 것이 아니라 제국주의 침략을 통해 강제적으로 시작되었다
중국에서의 사회주의가 실질적으로 소개된 것은 1870년대이며 모택동과 중국철학, 필검횡 저, 이철승 역, 예문서원 ,2000.2.
마르크스주의가 수용되기 시작한 때는 1919년 5.4 운동시기로 볼 수 있다. 그 인물로서는 리다자오(李大釗) 와 천두슈(陳獨秀) 이며, 마르크스주의전파에 큰 역할을 했다. 여기에서
중국 문화 의 특수성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중국인들이 가지는 각 개인들의 특수성을 인간관계, 인간 과 자연과의 관계, 자아의 내재관계의 3가지로 나누어, 문화의 보편성과의 상관관계에서 살펴볼 수 있다.
(1) 인간관계
중국문화는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그 정향이 서구문화에 비하여 상대
중국사라는 망망대해에서’ 지금 자신은 어느 위도, 경도에 위치하는 지를 가르쳐주지 않았을 경우와 가르쳐주었다하더라도 학생이 우주관념과 세계관념이 없어서 자신이 어디에 서있는지도 모르고 헤매고 있었다면 그가 가르치는 학생들은 어떻게 될 것인가? 단지 동양적 주자학적 성실성만을 앞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