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천지의 대자연 법칙은 일률적이고 원칙적이라서 예외가 없이 그 앞에 노출된 모든 만물을 똑같이 취급하는 것이고, 동양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인간으로서 지도자인 성인도 백성들을 똑같이 원칙으로 대하여 어질지 않게 보임을 말한다. 즉 성인이라 하는 이상적인 위정자(爲政者)는 항상
전통회화에서 한국화란 무엇인가 생각할 때 동양화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동양화란 서양화와 대조되는 말로 지역적으로는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한국, 일본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그려진 그림을 일컫는다. 중국에서는 전통적인 고유한 미술을 중국화(국화)라 하여 발전시켰고, 일본도 명치(明治)
미술 전람회를 계기로 조선 총독부에서 우리나라 사람이 그린 그림을 일본화라고 명명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한국화라고 명명하면 민족정신을 불러일으킬 것 같아 논란이 거듭되다가 서양화와 대칭되는 뜻으로 동양화라 칭했다는 설이 지배적이다. 그 후 동양화로 계속 불리어 오다가 최근에 우리 민
1. 미술학과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예시
미술학과에 지원한 가장 큰 이유는 미술의 깊이 있는 전통과 현대적인 시각 사이의 교차점에서 새로운 창작 활동을 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우선, 이 학과가 제공하는 한국화, 서양화, 조소, 가구조형디자인의 4개의 전공은 미술의 다양한 영역에
Ⅰ. 개요
서양미술의 주된 특징은 자연주의였다. 캔버스와 돌 위에 사실 같은 환영을 창조하는 것, 그러니까 허구의 세계를 실재의 세계처럼 만들어내는 것이 서양미술의 핵심적인 과제요 관심사였던 것이다. 이런 전통이 엄청난 도전에 직면한 때가 바로 바로 20세기다. 19세기말 산업화와 도시화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