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목적을 제시했다.
1945년 해방 이후 <미술> 교과목으로 개칭된 후, 한국화교육은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지지 못했으나 제3차 교육과정기(1973 - 1981)에 이르러 교육과정에 “회화 표현 활동에 있어서는 크레용, 크레파스, 그림물감, 먹, 풀물감, 잉크 기타 필요한 것을 사용하되, 먹을 다룰 때에는
전통 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한국화교육은 전통적인 회화 표현 재료와 방법을 알아보고 이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표현활동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전통 미술에 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전통회화 작품을 통해 전통적인 표
전통회화에서 한국화란 무엇인가 생각할 때 동양화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동양화란 서양화와 대조되는 말로 지역적으로는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한국, 일본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그려진 그림을 일컫는다. 중국에서는 전통적인 고유한 미술을 중국화(국화)라 하여 발전시켰고, 일본도 명치(明治)
Ⅰ.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개념과 분류
동양권에 속하는 3개국(우리나라, 중국, 일본)에서 중국은 그들 나름대로 국화(國畵)라 불렀고, 일본은 그들 특색을 살려 일본화라 했으며, 한국에서는 일제 치하에 있을 때 1922년 조선 미술 전람회를 계기로 조선 총독부에서 우리나라 사람이 그린 그림을 일
Ⅰ.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중요성
전통적인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는 것만이 한국화 지도가 아니다. 보통 현장에서 한국화 지도를 말할 때 수묵과 화선지를 사용하는, 전통적인 재료와 도구의 사용을 떠올린다. 그러나 한국화의 지도란 사물을 보는 태도와 시각을 한국적인 사고로 보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