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현황,자료제작,활용방법,유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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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현황,자료제작,활용방법,유의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개념과 분류
    1. 수묵화
    2. 수묵담채화
    3. 수묵채색화

    Ⅱ.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교육적 의의

    Ⅲ.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재료와 용구
    1. 붓(筆)
    1) 만든 재료에 따라
    2) 붓 털의 크기에 따라
    2. 먹(墨)
    3. 벼루(硯)
    4. 종이(畵宣紙)
    1) 옥판선지(玉版宣紙)
    2) 당지(唐紙)
    3) 마지(麻紙)
    4) 죽지(竹紙)
    5) 장지(壯紙)
    6) 창호지(窓戶紙)
    7) 기타
    5. 채색 물감

    Ⅳ.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현황

    Ⅴ.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자료제작과 활용방법
    1. 자료제작과 활용법
    2. 학습지

    Ⅵ.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진행상 유의점
    1. 교사
    2. 학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개념과 분류

    동양권에 속하는 3개국(우리나라, 중국, 일본)에서 중국은 그들 나름대로 국화(國畵)라 불렀고, 일본은 그들 특색을 살려 일본화라 했으며, 한국에서는 일제 치하에 있을 때 1922년 조선 미술 전람회를 계기로 조선 총독부에서 우리나라 사람이 그린 그림을 일본화라고 명명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한국화라고 명명하면 민족정신을 불러일으킬 것 같아 논란이 거듭되다가 서양화와 대칭되는 뜻으로 동양화라 칭했다는 설이 지배적이다. 그 후 동양화로 계속 불리어 오다가 최근에 우리 민족의 주체성을 살리기 위해 한국화로 통일 개칭하게 되었다. 초등 교과서 중심으로 본 한국화의 분류이다.

    1. 수묵화

    먹, 물만 사용한다. 먹의 농담에 의한 표현기법이 중심이다.

    2. 수묵담채화

    먹물을 주로 하고 색을 얕게 약하게 사용하여 나타내는 기법이다.

    3. 수묵채색화

    색을 주로 사용 먹물은 약간, 색깔은 강하고 짙게 사용한다. 강렬하고 대담한 느낌을 준다.
    묵화의 가장 큰 특징은 태양 광선에 의한 명암을 그리지 않는다는 점이다. 물체의 양감을 나타내는 수단으로서 먹에 의한 농담의 변화는 주지만 광선에 의한 음영은 묘사하지 않는다. 정신성을 중히 여겨 감성을 가지고 사물의 내부로부터 본질을 파악하려는 것이 한국화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묵화는 이와 같은 한국적 정신력을 대표하고 있는 예술로서 직감이라든가 감각으로 자연을 파악하고 마음속에서 발상을 잘 소화시켜 그것을 극도로 생략한 면과 선으로 화면에다 표현시키고자 하는 화법이다.
    참고문헌
    박상균 - 먹,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7권, 한국정신문화원, 1991
    박용숙 - 한국미술의 기원, 예경, 1990
    안휘준 - 한국회화사, 일지사
    오주석 -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서울 : 솔, 1999
    이숙영 - 현대 한국화의 추상적 경향, 전북대 석사논문, 2000
    장파(유중하 외 역) - 동양과 서양 그리고 미학, 서울 : 푸른숲,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