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적 기반이요, 그 사상을 바깥으로 표출해 내는 것은 의, 예, 지라고 할 수 있다.
i) 행위의 기준 및 절제의 원리로서의 義
㉠ 첫째로 행위의 도덕성을 정당화시켜 주는 기준으로서의 의미
㉡ 둘째로 利에 대립되는 정의 내지 절제의 의미
ii) 도덕성의 외적 기준으로서의 禮
㉠ 인의 도덕성의 외
Ⅰ.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자연관은 우선 현대와 같이 환경파괴의 주범이라고 볼 수 있는 사상이다. 서양의 사상이 모두 그런거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서양의 합리주의적 사상과 크리스도교적 사상이 인간중심적 이분법적인 자연지배사상의 원인 됐다고 볼 수 있다.
1. 합리주의적 자연관
합리주
동양의 주희 등을 들수 있으며, 항존주의 교육 철학의 기본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①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
② 인간은 이성이 있기 때문에 교육은 발달하는 이성에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
③ 교육이 이끌어야 하는 단 하나의 적응 타입은
관점으로 예악 등의 미학 문제를 담론하였다. 그는 예로 단속한다는 일련의 미학이론을 제출하여 유가 미학사상의 기초자가 되었고 중국 고대 미학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공자는 미학문제를 전문적으로 논한 저작도 없고 이론도 후대의 순자처럼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논어에 기록된 그의 말 중에서
성문화를 다루기에 앞서 일본의 성이 왜 퇴폐적으로 변화될 수밖에 없었는지 알기 위해서는 일본 성문화의 인식 및 역사에 대해 살펴보고, 일본 성문화의 모습과 그것이 현재 일본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 우리나라와 비교해 봄으로서 우리들이 나아가야할 올바른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