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단원2 중단원1-2빈칸 학습지(동양윤리~양명학까지)(업로드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동양윤리 사상의 연원
춘추전국시대의 사상
성리학
양명학.....
본문내용
1. 도덕 성립의 근거: 도덕적 마음과 제도적 규범
(1)유교의 등장배경
①춘추 전국 시대의 갈등, 혼란 심화
②갈등과 혼란 극복을 목적으로 공자의 유교 사상을 비롯한 다양한 학설 등장
(2) 공자의 사상
°인(仁)의 의미: 인간을 인간답게 해 주는 덕으로서 타인을 아끼고 사랑하는 것. 인간됨의 본질을 이루는 사랑의 정신이자 사회적 존재로서 완성된 인격체의 인간다움
°인의 근본: 효제(孝悌), 즉 부모에 대한 효와 형제에 대한 우애
°지혜〔知〕와 용기〔勇〕
지혜: 인을 올바르게 알기 위한 덕
용기: 인을 실천하기 위한 덕
°이상적 인격: 지(知), 용(勇)을 닦아 인을 실천하는 군자(君子) +인과 예를 바탕으로 덕을 갖춘 이상적 인간
°서(恕)와 예(禮)
서: 인의 실천 원리
예: 인의 표현 형식
※• 인(仁): → 인의 실천과 관련하여 효제(孝悌)와 충서(忠恕)를 강조함
• 예(禮): 외면적 규범 → 개인의 사욕을 극복하고 진정한 예를 회복하는 극기복례(克己復禮)가 필요함②공자의 정치사상
°덕치: 덕에 근본을 두고 예를 우선으로 하며 백성을 아끼고 사랑하는 이상적인 정치
°정명(正名) 사상: 자기 명분에 부합하는 덕을 갖추고 자기 역할을 온전히 수행해야 한다는 사상
°공정한 분배를 바탕으로 한 경제적 안정을 중시함
※수기(修己) 안인(安人): 공자는 군자는 자신을 수양하고 난 후에 다른 사람을 편하게 한다고 강조
(3)맹자의 사상
①윤리 사상
°인과 의 강조
°성선설: 인간의 본성과 본심은 선함, 사단 존재
• 사단(四端): 인간이 타고나는 도덕적 마음으로 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을 일컬음
• 사덕(四德): 인의예지를 말하며 양지(良知)와 양능(良能)을 바탕으로 사단을 확충할 때 이를 수 있음
°존심양성: 선한 본심을 잘 보존하고 선한 본성을 잘 길러야 함 → 사단 확충
°대장부: 올바른 행동을 반복적으로 실천하여 호연지기를 잘 길러야 함
=대인(大人)
크고 굳세며 올곧은 기개인 호연지기를 갖춘 맹자의 이상적 인간 → 의로운 일을 꾸준히 실천하여 쌓는 집의(集義)를 통해 이를 수 있음
②맹자의 정치사상
°왕도 정치: 군주는 백성을 아끼고 사랑하며 덕으로 정치를 해야 함
°민본 사상: 군주ㆍ국가보다 백성이 귀하고 우선함 민본주의적 혁명론인 역성혁명을 제시
°생업 마련 강조: 백성은 일정한 생업을 마련해 주어야 선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음 ->경제적 안정[恒産]이 도덕적 마음을 유지[恒心]하는 토대
참고문헌
고등학교 미래엔 윤리와 사상 교과서
하고 싶은 말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프린트물로 대단원2 중국윤리사상 부분에서 양명학까지 요약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