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序 論≫
가사라는 장르를 생각하면 나는 자유분방한 느낌이 먼저 든다.
그야 말로 우리 한국 문학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성격의 특수 문화형태인 '가사'는 발생 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에 걸쳐 각계 각층의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각양각색으로 창작 되었다. 조선
Ⅰ. 가사(가사문학)와 서민가사
서민가사는 서민에 의해 지어졌거나 서민의식을 가진 양반에 의해 지어진 가사로서 서민들의 의식과 생활감정을 잘 드러낸 가사이다. 서민가사는 음영 위주의 음영 서민가사와 가창 서민가사로 나누어지는데 음영 서민가사는 現實批判類와 相思歎息類로 대별할 수
가사작품들과 구별되는 특징을 지닌다. 하지만 이러한 동학가사연구의 초점이 최제우를 중심으로 집중되어 있어, 동학가사 전반에대한 고른 검토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한계로 지적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동학가사의 일반적 특징과 내용, 전개양상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지역과 근접한 상주
동학농민혁명(1894)등에서 드러나지만 후에 민권사상과 반자본주의, 반제국주의 사상으로 전개되어 나가 합방 후의 가장 큰 항쟁인 3.1운동의 정신적 기반을 이룩한다.
개항이전의 정신적인 사회의 흐름은 내정을 개혁하여 민중을 정부에서 이탈 시키지 않아야 하며 서양 문물을 철저히 금해야 한다는
특징이라면 전쟁을 통해 형성된 일종의 피해 의식이다. 이는 이후의 우리 문학사에서 줄곧 잊혀지지 않는 주제로 작용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휴머니즘의 발로라고 볼 수 있다. 말하자면, 인간의 살육 현장을 체험함으로써 역으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하여 살피게 되었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실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