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道)는 ‘이상사회 안에서의 보다 행복한 삶’을 꿈꾸기 때문에 각각의 가지를 뻗치다보면 분명 연리지처럼 이 가지와 저 가지가 만나게 되는 합일점이 생기게 마련이다. 그런데 하필 필자가 유가와 불가를 제외한 도가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이유는 동학의 뿌리가 되는 사상과 만나는 도가의 사상이
도록 한 원동력이라고 믿었다.
유가 사상 속에서의 발전적 원인도 여기에 있었다. 유가적인 인간은 고민하는 인간이어야만 한다. 인간은 우환 속에서 살며 안락 속에서 죽는다고 하였다. 이것은 곧 고민이 인간 삶의 본질이요 힘이요 참다운 현실의 모습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우환 의식으로 드
도, 모레도, 글피에도, 다음주에도 다음 세기에도 이런 일이 계속될 것이다. 우리가 지난 한 세기 동안 파괴한 것이 그 이전 50세기에 걸쳐 파괴된 것보다 많다.
인간의 끊임없는 이기심에서 야기된 제한된 자원의 개발과 착취는 온실효과, 산림 파괴, 산성비,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등 다양
도덕적 마음과 제도적 규범
(1)유교의 등장배경
①춘추 전국 시대의 갈등, 혼란 심화
②갈등과 혼란 극복을 목적으로 공자의 유교 사상을 비롯한 다양한 학설 등장
(2) 공자의 사상
°인(仁)의 의미: 인간을 인간답게 해 주는 덕으로서 타인을 아끼고 사랑하는 것. 인간됨의 본질을 이루는 사랑의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