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한 5만여 수의 시가가 있다. 시가의 내용은 대단히 풍부하며, 당대 역사발전의 전모와 사회생활의 각 방면을 반영했다. 또한 당시는 그 수량뿐만 아니라 그 題材, 형식, 기교, 사상 등의 여러 면에서 최고의 경지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唐詩에 대한 여러가지 사실들을 지금부터 서술해 보겠다.
문사들이 시문으로서 최 씨에게 접근하여 관직에 오르는 첩경을 찾으려고 무척 노력하던 시기였다고도 볼 수 있다.
무신 최 씨의 집권으로 인해 대부분의 문인들은 현실의 생활기반을 상실하고 말았는데 이러한 현실적 생활조건은 현실을 완전히 도피한 문인의 청아한 은둔생활을 허용하지 아니하
, 음악적인 감각과 다양한 기교를 적절하게 구사하여 실제로는 고대의 고문과는 차별화된 매우 세련된 새로운 산문이었다. 한유의 고문은 웅장하고 기세가 강하며 명쾌하고 날카로운 것으로 평정이 나 있다.
2. 작품배경
이 글은 맹동야(孟東野)를 이별하여 보내는 서(序)이다. 맹동야는 이름을
대한 변고로 다루어지게 되었다. 이 사건으로 윤지충과 권상연은 처형되었다.
이 일어나 정부는 공식으로 천주교에 대한 금교령(禁敎令)을 내리게 되었고, 서학서적에 대한 금서령(禁書令)이 내려졌다. 진산 사건이 일어났을 당시 그 자신이 천주교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취함을 분명히 지적했고 그가
시기 (35-44세 : 746-755)
오랫동안 뜻을 펴지 못해 곤궁한 생활을 하다 42세 때 <삼대예부> <봉서악부>를 지어 의견을 피력하여 등용되어 무기고관리가 되었다. 이 때 양귀비 일족의 위세와 횡포와 현종의 소홀한 정사는 국정을 어지럽히고 백성들을 도탄에 빠뜨렸다. 두보는 <여인행>을 통해 양귀비 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