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두아원>에 나타난 대립적 또는 대비적 인간관
1) 두아와 장노아의 대립관계
두아와 장노아의 대립은 이 극의 흐름의 틀이 되는 관계이다. 두아는 장노아가 자신의 아버지의 독살 죄 혐의를 씌워 수청을 강요하였으나 완강히 저항하며 정조를 지키기 위하여 투쟁한다. 그러나 관가에서 시비를
Ⅲ. 나오는 글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두아원>이 표명하고 있는 주제는 전통도덕관념의 선양과 원대 사회의 병태 폭로와 그 계도이다. 즉 관한경이 유가도덕의 효행과 정절을 선양하고 원대의 암흑 적 상황을 폭로하고 이를 계도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두아원>을 창작한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1. 들어가는 말
관한경의 극작인 <두아원>에서는 다양한 인간상들이 대립하거나 대비되고 있다. 가장 크게는 투쟁을 통하여 봉건사회의 전통적 도덕을 지키려다 죽음을 맞는 ‘두아’라는 인물과 그녀를 직접적으로 죽음으로 내모는 ‘장노아’라는 인물이 있다. 처음에는 ‘장노아’가 마지막에 ‘
1. 원잡극 소개
1)원잡극
원잡극(元雜劇)은 13세기 전반 몽고가 금나라를 멸망시킨 이후 송잡극과 금원본을 기초로 하고 이전의 설창 ․ 무용 ․ 음악 등의 예술을 융합하여 형성된 공연예술이다. 잡극(雜劇) 은 완전한 형식을 갖춘 중국 최초의 희곡 양식이며, 원대(元代)의 여러 문학
1. 원잡극 소개
1)원잡극
원잡극(元雜劇)은 13세기 전반 몽고가 금나라를 멸망시킨 이후 송잡극과 금원본을 기초로 하고 이전의 설창 ․ 무용 ․ 음악 등의 예술을 융합하여 형성된 공연예술이다. 잡극(雜劇) 은 완전한 형식을 갖춘 중국 최초의 희곡 양식이며, 원대(元代)의 여러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