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잡극원잡극(元雜劇)은 13세기 전반 몽고가 금나라를 멸망시킨 이후 송잡극과 금원본을 기초로 하고 이전의 설창 ․ 무용 ․ 음악 등의 예술을 융합하여 형성된 공연예술이다. 잡극(雜劇) 은 완전한 형식을 갖춘 중국 최초의 희곡 양식이며, 원대(元代)의 여러 문학 장르들 중 가장 큰 성
원잡극원잡극(元雜劇)은 13세기 전반 몽고가 금나라를 멸망시킨 이후 송잡극과 금원본을 기초로 하고 이전의 설창 ․ 무용 ․ 음악 등의 예술을 융합하여 형성된 공연예술이다. 잡극(雜劇) 은 완전한 형식을 갖춘 중국 최초의 희곡 양식이며, 원대(元代)의 여러 문학 장르들 중 가장 큰 성
두아와 장노아의 대립관계
두아와 장노아의 대립은 이 극의 흐름의 틀이 되는 관계이다. 두아는 장노아가 자신의 아버지의 독살 죄 혐의를 씌워 수청을 강요하였으나 완강히 저항하며 정조를 지키기 위하여 투쟁한다. 그러나 관가에서 시비를 가리던 중 시어머니를 고문하기에 이르자 거짓자백으로
두아라는 피압박자의 입장에 서서 그녀를 동정하고 원한이 풀리는 과정을 보길 원하며 대립적 관계에 있는 장노아에 대한 응징을 기대하게 된다. 그러한 기대를 반영하여 <두아원>의 제 4절에는 두아가 억울하게 죽음을 맞이한 이후에, 그녀의 아버지인 두천장이 등장하여 그녀의 억울함을 풀어주게 된
Ⅲ. 나오는 글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두아원>이 표명하고 있는 주제는 전통도덕관념의 선양과 원대 사회의 병태 폭로와 그 계도이다. 즉 관한경이 유가도덕의 효행과 정절을 선양하고 원대의 암흑 적 상황을 폭로하고 이를 계도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두아원>을 창작한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