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르켐의 저서 『자살론』에 의거해 분석해보려 한다. (뒤르켐의 학설은, 사회적 사실에서 대상을 구하는 입장에 선 것으로, 심리학적 사회학을 극복하여 사회학 고유의 대상과 영역을 확정한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에 이어서 모방 자살 현상을 중심으로 한 자살 현상의 예를 알아볼 것이다.
인류학은 19세기에 와서 인간과 사회의 유형 및 발전에 관한 지적관심이 고조되면서 본격적인 발전이 이루어 졌다.19세기 초에 계몽주의사상의 토양 위에서 시몽, 콩트 등 사회학의 시조와 흄, 스미스, 퍼거슨 등이 인간사회에 대한 경험적이고 귀납적인 연구방법을 계발하여 초기 인류학의 학문적 토양
토테미즘과 애니미즘
소규모 문화에서 자주 발견되는 토템과 애니미즘이 있다. 토템은 초자연적 힘을 지녔다고 믿는 동물이나 식물종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었고, 애니미즘은 영혼이나 귀신이 인간과 같은 세계 속에 살고 있다는 믿음이다. 중세 유럽에서는 악령에 사로잡힌 것으로 간주된 사람들이
Ⅰ. 서 론
오늘날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에서는 크게 두 경향을 지적할 수 있다. 하나는 문화주의나 구조주의와 같이 문화의 상대적 자율성을 인정하고 텍스트 분석에 치중하면서 경제적 결정이나 그 효과의 문제에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향이다. 다른 하나는 문화의 형식과 내용 그
뒤르켐, 4장. 소외로서의 종교 -카를 마르크스, 5장. 사회적 행동의 원천 -막스 베버, 6장. 성스러움의 실재 -미르체아 엘리아데, 7장. 사회의 “마음 구성” -에반스-프리차드, 8장. 문화체계로서의 종교 -클리퍼드 기어츠 9장. 결론으로 되어 있다.이 장에서는 다니엘 팰스의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