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방자살 베르테르효과에 대하여

 1  모방자살 베르테르효과에 대하여-1
 2  모방자살 베르테르효과에 대하여-2
 3  모방자살 베르테르효과에 대하여-3
 4  모방자살 베르테르효과에 대하여-4
 5  모방자살 베르테르효과에 대하여-5
 6  모방자살 베르테르효과에 대하여-6
 7  모방자살 베르테르효과에 대하여-7
 8  모방자살 베르테르효과에 대하여-8
 9  모방자살 베르테르효과에 대하여-9
 10  모방자살 베르테르효과에 대하여-10
 11  모방자살 베르테르효과에 대하여-11
 12  모방자살 베르테르효과에 대하여-12
 13  모방자살 베르테르효과에 대하여-13
 14  모방자살 베르테르효과에 대하여-14
 15  모방자살 베르테르효과에 대하여-15
 16  모방자살 베르테르효과에 대하여-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모방자살 베르테르효과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모방자살(베르테르효과)에 대하여
● 서론
● 본론
1. 뒤르켐의 자살론
2. 베르테르 효과의 기원
3. 모방 자살의 사례
● 결론
본문내용
2005년 2월 22일,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한 일이 발생하였다. 상승 가도를 달리고 있던 인기 여배우 이은주 씨가 자살로 생을 마감한 것이었다. 고 이은주 씨의 자살에 대해 대다수 정신과 전문의들은 일상생활 속에서나 인기 여배우로서 겪었던 스트레스가 자살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했다. 당시 소문이 무성했던 극중 배역 때문에 우울증을 겪었다는 추측에 대해서는 전문의들 대부분이 부정적인 답변을 내 놓았다.
최문종 원장(사랑마을 정신과 의원)은 “이 씨가 자살 한 달 전 병원을 찾아가 치료를 받았다는 사실은 일상생활 속에서 또는 여배우로서 겪었던 금전적 혹은 인기에 대한 스트레스가 결국 우울증을 야기 시켰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전문의들은 특히 이씨 같은 유명인의 자살은 우울감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들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흥식 회장(한국자살예방협회)도 자살과 관련된 언론보도지침을 통해 "자살을 시도하는 사람들의 상당수가 우울증을 앓지만 단순한 우울감 때문에 자살을 시도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면서 "특히 자살보도에 대한 언론의 영향은 매우 큰 만큼 이번 사건을 흥미 위주로 다루지 말고 정신건강에 대한 개념과 인식을 바꾸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은주가 자살을 한 2월 22일부터 3월 17일까지 하루 평균 자살자 수는 2.13명으로 이전의 0.84명에 비해서 2.5배가량 증가하였다. 또한 이 사건을 기점으로 이전에 53일간 45명이 자살한 것에 비하여 이은주의 자살 후 23일간 49명이 자살로 목숨을 잃었다. 이 자살자들 중 이은주와 같은 20대는 15명으로 전체의 30.6%를 차지했다. 이전의 자살자 수에서 20대는 7명으로 15.5%에 불과했던 것에 비하면 의미 있는 증가이다. 또 한 가지 눈길을 끄는 것은 자살 방식의 변화이다. 이 사건이 있기 전에 목을 매어 자살하는 방식을 택한 비율은 반을 조금 넘는 53.3%였지만, 이 사건이 발생한 이후에는 79.6%가 이 방식을 선택하였다. 즉, 이들은 이은주와 같은 방법을 택한 것이다.
이런 자살 유행 현상은 우리나라에서만 나타난 일은 아니다. 유명한 홍콩 배우 장국영이 자살을 했을 당시에도 비슷한 일이 있었다. 장국영이 투신자살로 목숨을 끊은 2003년 4월 1일 밤부터 4월 2일 새벽까지 이 짧은 시간동안 무려 6명이 투신하였고, 그 중 5명이 사망하였다. 이은주의 자살 뒤에 일어난 일련의 자살 유행 현상과 매우 비슷하다.
그런데 유명인의 죽음에 뒤이어 나타나는 모방자살이 현대 사회에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18세기 말, 독일에서는 젊은이들이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나온 방식대로, 자신의 오른쪽 눈 위를 쏘아 자살을 하는 일이 자주 발생하였다.
이은주와 장국영의 죽음에 뒤이어 일어난 자살의 원인은 무엇일까? 18세기의 수많은 청년들이 베르테르를 따라 자신을 향해 방아쇠를 당기게 한 원인은 무엇일까? 모방자살을 포함하는 자살의 원인은 유전적 원인, 정신질환, 가정사 등의 개인적 요인에서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특히, 모방자살의 경우는 그것을 단순한 팬 심리로 보는 경향이 강하다. 청년이나 청소년들이 대부분의 피해자이자 가해자가 되는 모방자살의 특성 때문인지 모방자살의 경우 대개 자살의 배경은 논하지 않은 채, 그것을 치기어린 사건으로 치부한다. 하지만 이렇게 덮어버리고 넘어가기엔 자살률이 무시할 수 없는 수치이다. 이제는 젊은 층의 자살에 관심을 가질 때이다.
이 글에서는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출판 이후 나타난 모방 자살의 상징인 베르테르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의 사회적 원인을 에밀 뒤르켐의 저서 『자살론』에 의거해 분석해보려 한다. (뒤르켐의 학설은, 사회적 사실에서 대상을 구하는 입장에 선 것으로, 심리학적 사회학을 극복하여 사회학 고유의 대상과 영역을 확정한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에 이어서 모방 자살 현상을 중심으로 한 자살 현상의 예를 알아볼 것이다.
본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혜선 역, 2006, 돌이킬 수 없는 결정-자살, 학지사
박상칠, 2005, 자살 예방할 수 있다, 학지사
최승자 역, 2006, 자살의 연구, 청하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mortality database detailed data files. WHO Geneva, Switzerland. 2006.
우리나라 자살의 경향과 특징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남윤영.
청소년 자살 예방현황과 문제점 강연 : 이홍식/연세의대 정신과학 교수
-인터넷 사이트
지역정신보건사업 http://mentalhealth.kihasa.re.kr/disease/contents13_1.html
카인즈. Available from URL:http://www.kinds.or.kr
한국자살예방협회 http://www.suicideprevention.or.kr/ 
통계청 - 사망원인 통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