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데렐라드라마 수용자에 관한 연구”, 2004
즉 매스미디어는 사회의 지배적 가치와 문화적 규범을 전파하여 우리의 삶의 방식이나 행동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다.
매스미디어 중에서도 특히 텔레비전은 영상적 메시지를 통해 사회에 대한 여러 가지 제도, 관습 등 행동 모방의 모델이
신데렐라이야기에 이야기가 구조가 허술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내용자체가 말이 안 되지만 사람들이 이 드라마를 시청하면서 결국 하는 말은 그래도 “재미있다”였다.
역대 시청률 10위안에 들 정도로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킨 ‘파리의 연인’이 어떤 기법을 도입했고 어떤 사회적 관습이나 이
텔레비전드라마 텍스트의 의미가 허구적이고 가시적인 세계인데도 불구하고 당연하게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짐으로 수용자는 텔레비전을 통해 이데올로기를 수용하게 되는 것이다. 여성은 어려서부터 인생의 황혼기에 이르기까지 신데렐라 콤플렉스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가장 합법적인 안전
텔레비전 프로그램 가운데 시청률이 가장 높은 드라마는 현실세계를 사실적으로 재구성하는 차원을 넘어 현실의 세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마치 현실인 것처럼 각색, 재현함으로써 그것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이 높다”(최창섭, 방송총론, 1991, p198)라고 본다. 그
2. 연구 방법
1990년도부터 2000년대에 방영했던 한국 드라마 중 역대 시청률이 높았던 드라마들 중 사회적인 영향력이 컸고, 드라마들 중 서로 대비되거나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여성의 이미지를 재생산, 강화하는 데 일조했거나 혹은 그것과 반대되어 시청자들로부터 외면 받았던 드라마 또한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