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의 드로잉> 시리즈에 담긴 바니의 예술적 상상력을 신화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그를 위해 우선적으로 상상력의 바탕이 되었을 그의 개인적 역사를 짚어보고, 그가 내세우는 두 가지의 기본 개념인 Path와 Field Emblem을 살펴보겠다. 그 뒤에 <구속의 드로잉 9>를 중심으로 하는 구체적 작품의 분석
1. 매튜바니, 그에게 예술에 대해 질문하다.
처음 본 매튜바니의 작품은 바로 새우로 만든 커다란 조형물이었다. 솔직히 너무 뜬금이 없었다. 새우? 왠 새우? 이것도 작품이라고 하는 건가? 라는 의문들이 마구 들기 시작했다. 알 수 없는 새우의 덩어리 앞에서 ‘구속의 드로잉’ 이라는 전시의 제목과
1) 매너리즘(Mannerism )이란?
용어는 예술사에서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20세기 초의 미술비평가들에 의해서이다. 이들은 그 용어를 르네상스 후반에 유향한 특정한 미술양식에 적용했다. 예술 창작이나 발상면에서 독창성을 잃고 평범한 경향으로 흘러 표현수단의 고정과 상식성으로 인하여 예술의 신선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상태였지만, 둘은 사랑에 빠져 유럽으로 도피 행각을 떠난다. 메리의 아버지는 그녀와 의절했지만 2년 후 셸리의 전처가 죽자 셸리와 메리는 정식으로 부부가 되었다. 1816년 스위스에서 셸리 부부와 영국의 유명한 낭만파 시인 바이런 경은 소설 쓰기 경합을 벌였는데, 이 때 메리가 쓴 작품이 바로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