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대적 배경
근대는 기계와 기술의 시대라고 불리우고 현대는 과학과 정보의 시대라 일컬어진다. 사람들은 이제 어떤 형태로든 기계나 기술, 과학, 정보와의 관련 속에서 살게 되었고 그것은 사람들의 사고 양식과 가치관에 큰 영향을 끼쳐왔다. 기계와 기술, 과학과 정보는 물질사회를 낳았고 그래
기능은 암시하는 것이며, 분위기나 정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이지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박선영, 『인상주의와 드뷔시 피아노 음악에 관한 연구 - 'Estemps'을 중심으로』, 대구가톨릭대 대학원 2002, p19.
사실을 기술하기보다는 상징을 제시함으로써 경험을 시적으로 보여주려고 하였다.
Ⅰ.민족주의 음악 민족주의 음악의 형태
방식의 분류
각 국가의 민속 음악을 발굴, 채집하여 전통적인 예술 음악으로 만드는 방식
전통적인 양식이나 형식에 민속적 요소를 삽입한 것(리스트- 헝가리 랩소디)
작품의 주제나 기본적인 성격에서 민족적 요소를 사용한 것(스메타나-나의 조국)
그 외
1. 민족주의 음악
1.1. 민족주의 음악 – 개요
낭만후기(19C말)에는 동유럽 여러 나라와 북유럽 제국에서는 프랑스 혁명에 의해 조성된 자유, 평등의 전신과 민족 해방을 목표로 하는 국민주의 운동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러한 경향은 음악에도 나타났다.
개인의 자유와 개성을 존중하는 낭만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