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 음악에 대하여-드뷔시

 1  근현대 음악에 대하여-드뷔시-1
 2  근현대 음악에 대하여-드뷔시-2
 3  근현대 음악에 대하여-드뷔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현대 음악에 대하여-드뷔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적 배경

2. 음악의 특징

(1) 인상주의 음악

(2) 표현주의 음악

(3) 실험주의 음악

인상주의 대표작곡가 드뷔시

Debussy, Claude Achille(1862.8.22~1918.3.25) 프랑스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근대는 기계와 기술의 시대라고 불리우고 현대는 과학과 정보의 시대라 일컬어진다. 사람들은 이제 어떤 형태로든 기계나 기술, 과학, 정보와의 관련 속에서 살게 되었고 그것은 사람들의 사고 양식과 가치관에 큰 영향을 끼쳐왔다. 기계와 기술, 과학과 정보는 물질사회를 낳았고 그래서 사람들은 진실한 것, 선한 것, 아름다운 것보다는 좋은 물건, 편리한 상태를 더 가치있는 것으로 여기는 경향을 보인다.
근대화 또는 현대화는 물질적 풍요화와 도시화를 촉진시켰고, 세계를 좁은 권역으로 바꾸어 놓았을 뿐만 아니라, 놀라운 지적, 과학적 성취를 이루어 놓았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그러한 근대화 및 현대화 물결이 사람들의 사고 경향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이 되도록 자극하는 데에 그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을 냉담하고 계산적인 사람, 심지어는 인간성을 잃은 사람들로 변화시켜 왔다고 심각하게 우려한다.
물질적 풍요와 편리함, 지적.과학적 성취에도 불구하고 현대인들은 그들의 삶에서 전보다 더 뚜렷한 의미를 발견한 것 같지 않으며, 전 시대의 사람들보다 더 행복하게 살고 있다고 여기지도 않는 듯하다. 근대화와 현대화의 결과로 옛날부터 전해져 온 것과는 다른 형태의 삶의 의미와 행복에 대한 인식이나 믿음이 확립된 것도 아니며, 오히려 사람들로 하여금 정신적 혼돈을 겪게 하거나 현실로부터 도피하고 싶은 마음까지 생기게 하는 것 같다.
삶의 의미를 발견하기 어렵다는 점과 함께 현대인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것은 자신과 관련된 모든 변화의 정체를 분명하게 알 수 없다는 점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런 변화가 어떤 상태로의 변화이며 누가 그것을 알고 있는지를 묻곤 한다.
결국 현대인은 "삶은 의미 있는 것인가?", 또는 "신은 죽었는가?" 라는 의문을 던진다. 특히 예술가들은 자신의 존재 의미와 변화에 민감하며, 그들이 살고 있는 시대 감각을 어떤 방식으로든 누구보다도 더 잘 반영한다. 그들은 주변상황에서 포착한 바들을 작품화 함으로써 그것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예술가들의 반응 양상과 그 결과는 서로 같지 않다. 그들의 작품은 때때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감과 탄성을 자아내기도 하지만, 어떤 작품은 복잡하고 난해하며, 어떤 작품은 냉소적이고 비관적이며, 어떤 작품은 파괴적이거나 도피적인가 하면 또 어떤 작품은 대중의 기호에만 맞추어진 상업적인 것도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