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화 함으로써 그것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예술가들의 반응 양상과 그 결과는 서로 같지 않다. 그들의 작품은 때때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감과 탄성을 자아내기도 하지만, 어떤 작품은 복잡하고 난해하며, 어떤 작품은 냉소적이고 비관적이며, 어떤 작품은 파괴적이거나 도피
러시아 음악가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러시아는 19세기까지 독자적인 스타일의 클래식 음악을 갖지 못했다. 이탈리아와 독일의 스타일을 본받아 음악가를 지망하는 사람들은 독일에서 교육을 받곤 했다. 하지만 이러한 러시아 에서도 활발히 활동한 음악가가 있었으니 그는 바로 차이콥스키(1840~1893
드뷔시는 그 때까지만 해도 바그너를 대단히 숭배하고 있었고, 그 후 다시 러시아의 무소르그스키의 [보리스고두노프]의 대담한 수법에 경탄하였다. 한편 파리의 만국 박람회에서 자바와 캄보디아 등 동양 음악의 이국적인 정서에도 눈을 뜰 수가 있었다. 그리하여 마침내 그는 지금까지의 음악처럼 멜
인상주의 회화에서 빛의 흐름에 비견되는 문학에서의 ‘유동성’을 얻기 위해 시의 전통적 기법에 얽매이지 않으려 했다. 시의 새로운 기능은 암시하는 것이며, 분위기나 정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이지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박선영, 『인상주의와 드뷔시피아노음악에 관한 연구 - 'Estemps'
음악을 성취하기 위해 조성의 테두리를 벗어나 새로운 12음 기법을 창시하였다. 조성음악의 시기, 본격적인 무조음악, 극단적인 짧은 길이의 곡들, 성악 작품으로의 경향을 보인 무조 음악의 단계를 거쳐 본격적인 12음 기법을 확립하기까지 쇤베르크의 음악 전반적인 음악 경향과 특징을 그의 중요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