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대적 배경
근대는 기계와 기술의 시대라고 불리우고 현대는 과학과 정보의 시대라 일컬어진다. 사람들은 이제 어떤 형태로든 기계나 기술, 과학, 정보와의 관련 속에서 살게 되었고 그것은 사람들의 사고 양식과 가치관에 큰 영향을 끼쳐왔다. 기계와 기술, 과학과 정보는 물질사회를 낳았고 그래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음악가인 그는 인상파 음악의 창시자이며 완성자이다. 도자기 상회를 경영하고 있던 그의 아버지는 그를 해군에 보내려 했으나 모테 부인에게 발견되어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는데, 드뷔시는 놀라운 음악적 재질을 나타냈다. 그는 11세 때 파리 음악원에 입학하여 11년간 그 곳에서 배웠다. 그는 재학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20세기는 새음악(독. Neue Musik, 라. Musica nova, 동시대음악 Contemporary Music, 현대음악 Modern Music, 전위음악 Anant-grade)의 시대이다. 새로운 음악이란 말은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주의, 낭만주의 등 시대가 바뀌면서 과거에도 사용되었다. 그러나 과거와의 단절이 이렇게 심
3) 음악적 특징
폴리포니가 호모포니로 바뀌었다는 점이 바로크 음악에 대한 고전파 음악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지만, 앞에서 보았듯이 혁명적이라 할 만한 것은 못되었다. 기타 음악적인 측면에서도 바로크 음악의 잔재는 곳곳에 남아 있는데, 종교 음악은 말할 것도 없고 오페라 분야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