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시네마』에서 들뢰즈의 이미지론은 세계와 대상의 관계에서 생성의 근거가 되는 시간의 문제를 사유하도록 한다. 운동-이미지가 인간의 지각을 포괄하면서도 재구성된 세계의 한계를 지적한다면 시간-이미지가 표현하는 잠재성은 세계를 열린 전체로서 지각하며 사유의 외부를 탐색한다.
떠올려 보자. 특정한 시점에 선택된 정황 속에 놓인 사물, 인물들을 떠올려 본다. 그 가운데 간추린 사물과 인물들을 엮어서 특정한 이미지 또는 이야기로 압축하여 짧은 산문으로 서술하시오. (분량 A4 1매 내외, 배점 20점)3. 위의 2에서 작성한 내용을 시작노트로 삼아 한 편의 시를 완성하기로 하자.
론> 강의에서 공부한 ‘비유’, ‘상징’, ‘이미지’, ‘리듬’, ‘화자’, ‘어조’, ‘시어’ 등 시론의 주요 용어를 적극 활용하고, 주요 작품을 3편 이상 선정하여 시를 분석하고 비평문을 작성한다. ③ 비평문의 내용을 드러낼 수 있는 적절한 제목을 글의 앞머리에 반드시 붙인다. 필요한 경우, 소
들뢰즈와 가타리는1968년 5월 혁명의 실패를 반성하면서 정치 철학의 오랜 쟁점들 가운데 하나인 ‘지배에 대한 자발적 예속’의 문제를 다시 제기
- 왜 사람들은 구원과 해방이 아니라 예속과 억압을 자발적으로 원할까?. 왜 사람들은 더 많은 세금과 더 적은 빵을 스스로 원할까? → 들뢰즈와 가타리는
론을 함께 고려할 것을 요구하는 미학적 실천으로서 리얼리즘은 존재론적 문제인 동시에 인식론적 지평을 설정하는 문제이다.
그럼 영화 <아무르>에서 우리의 사회적 인식이 무엇이 있을까?
2. 플라톤의 이미지론
플라톤은 이미지와 실재와의 관계를 최초로 언급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