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
- 사행문학이란
사행(使行) : ‘사신행차(使臣行次)’의 준말로 외교 목적으로 다른 나라에 파견되었다가 돌아오는 관원의 공식업무 수행
- 정치·외교적 사안
- 당대 지식인들이 동아시아 세계를 인식하는 주요 통로
- 유입된 외부 문물 및 지식에 반응, 현실감각 조율
사행문학
- 사행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조신방비과 호불수상 경의위신조
또 쏜 화살을 보니 온통 소연조 몸 옆을 날라가서 조금도 부상을 당하지 않으니 더욱 신의 도움이라고 의심했다.
(不是神助, 實由亂黨烏合, 未能射着。)
불시신조 실유난당오합 미능사착
신의 도움이 아니라 실제 반란당이 오합지졸이라서 아직 쏘짐 ???함이다.
淵
조신의사회광죄 견환관윤원정유위하중
마침 혼감등에게 진격해 이회광을 토벌하게 하나 자주 싸워도 불리해 조정 신하는 이회광 죄를 사면을 논의해 환관 윤원정을 보내 하중을 위로하게 했다.
惹得李晟忠憤塡膺, 力劾元貞, 請卽治罪, ?自願率兵討懷光。
야득이성충분전응 력핵원정 청즉치죄 병자
Ⅰ 서론
아이들이 누군가에게 배운다는 사실은 자명하다. 길을 가다 지나치는 행인에게 배울 수 있을 것이고, 또래 아이들에게 배울 수 있을 것이고, 보육시설이나 학교에서는 배우기 위해서 등원이나 등교한다. 하지만 그 누구보다도 부모에게 많은 자극과 학습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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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관찰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