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누보
-새로운 예술
- 19C후반~ 20C초반에 나타난 곡선적,장식적인
장식예술사보
'Masion De L`Art Nouveau‘
-사무엘 빙에 의해 차려진 상점의 이름에서 유래
-반 데 벨데가 실내 디자인함
-유동적인 곡선의 실내장식과 가구, 회화, 골동품 장식 으로 새로운 스타일을 선보임
시대적
아르누보는 여러 분야의 디자인에 영향을 미쳤지만, 특히 비어즐리와 뮤샤가 작업한 그 당시의 그래픽 디자인의 배경에 대해 설명하겠다. 아르누보는 회화의 영역보다는 그래픽 아트 내의 다양한 분야들인 포스터, 목판화, 책 삽화, 타이포그래피에 적용할 때 훨씬 더 성공적이었다. 특히 포스터 디자
디자인사에 있어서 디자인의 개념과 디자이너들의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주된 사상은 모리스의 예술 민주화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미술공예운동은 이상을 꿈꾸었으며 사회주의적이었고 기계를 비판하고 수공예를 지향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미술공예운동의 결과로 만들어진 제품들은
1.아르누보를 보는 시각
앞에서 이미 얘기되었던 것처럼 아르누보는 어떤 특정한 양식이 아니라, 하나의 운동이었다. 즉 응용미술과 순수미술 내에 확립되어 있던 기존의 질서를 무너뜨리려는 단 한 가지 목적을 위해 19세기 후반 여러 나라에서 각자 다른 방향으로 전개된 흐름인 것이다. 이런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