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으로 변화시키려 했던 노력을 알아보자.
본론
1. 서구의 근대화와 디자인
우리나라의 근대화와 디자인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서구의 근대화와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개관이 필요하다. 그래야 서구와는 다른 우리나라의 근대화 과정의 특수성과 디자인사를 좀 더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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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가치가 재조명을 받게 되었다. 과거에 비해 디자인전문회사도 늘어나고 디자인분야에 대한 투자도 증가했다.
하지만 체계가 없이 우후죽순 발전을 이룩한 디자인 분야에서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가장 큰 문제는 주체성 없이 외국의 디자인을 한 템포 느리게 따라간다는 점이었
사회 현상 전반에 걸쳐 근대 과학기술의 압도적인 지배를 받고 있으며,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디자인에 있어서도 이러한 기술의 영향은 실로 컸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사의 이해에 있어서 새로운 기술과 재료의 발달과의 연관성 아는 것은 필연적인 것이며, 앞으로 이야기 할 주제가
경제적 침탈과 함께 개념의 유입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이 시기에 지칭하는 디자인의 개념은 현대의 디자인의 개념보다 더욱 협소했으며, 아직 디자인이란 용어자체가 확립되지 않은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제까지 우리 디자인사의 시대구분은 아래와 같이 대략7개단계로 구분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