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다임을 주창한 시기이기도 하다.
토마스쿤은 패러다임이란 개념을 통해 그 시대를 통괄하고 있는 사고의 방식을 정립하려
했다. 어떤 시대의 사람들이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서 어떤 생각과 결론을 도출해낼 때에 그 생각하는 방식의 기본이 되는 것이 패러다임이라는 점을 전제로 하여 과학자
디자인 사고의 시작은 디자인의 본질에 대한 지각으로부터 출발하는데, 크게는 사고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치는 범위라 할 수 있는 패러다임의 인지와 물리적 형태에서의 지각(perception)이 그것이다. 패러다임이라 함은 비물질적 측면의 요소이며 디자인의 본질에서도 아이디어(idea)에 가깝다고 할 수 있
.
18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디자인과 패러다임의 변화는 특히, 지식층들 사이에서 그리스도교의 신앙을 쇠퇴시켰고 개혁정신을 싹트게 했을 뿐만 아니라 산업혁명을 통한 대량 생산과 새로운 재료의 활용은 건물 규모의 비약적 발전과 근대 건축 디자인 확산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해 주었다.
디자인, 생산현장 등에서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자사의 독자적인 스타일을 만드는 단계이다. 제3단계의 경영자원으로서는 핵심 경쟁력 강화의 수단으로 혁신적인 기술의 확보와 소프트웨어, 지적 소유권을 대표로 하는 지식 자원에 재투자가 행해진다. 기업내의 생산을 포함한 전반적인 체제의 재구
패러다임에 맞서 새로운 디자인관을 창출하였던 것처럼 그 당시의 사회상은 디자인과 건축의 형태와 사상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 디자인과 건축의 형태는 전적으로 당시의 사회상과 밀접한 연관을 맺게 되는게 사실이다. 산업혁명이후 세상은 계속 변화하여 왔고 상대적인 가치관과 현대사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