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경제학의 경우, 가격차별이나 독점, 소비자잉여 등의 전통적인 소비자이론 또는 후생경제학의 관점에서 디지털네트워크경제를 설명하고자 한다. DeLong & Frookmin(2000)은 데이터처리 및 커뮤니케이션혁명의 결과 새로운 경제학이 필요하게 되었다고 주장하면서, 그 근거로 시장경제의 효율적 작동을
네트워크는 경제 주체들 사이의 장기적인 거래관계를 성사시키는 상호 보완적 자원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기업간 연계 구조를 의미한다. 네트워크 구조 하에서는 각 기업들이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에 대해 보완적인 자원을 가진 기업들과의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통하여 협력
디지털네트워크경제의 위력을 실생활에서 직접 느끼도록 만드는 것도 역시 인터넷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는 일상적으로 인터넷에 의해 형성되는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가상공간 또는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라고 부른다. ꡐ공간ꡑ이라는 표현이 정보를 마치 물리적 실체인 것처럼 생각
Ⅰ. 문화의 정치경제학(스크린쿼터제도)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국가들은 자국의 문화산업에 대해 지원정책이 불공정 무역 시비대상에서 면제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지역블록현상으로 대표적으로 프랑스의 문화정책을 꼽을 수 있다. 유럽적 차원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프랑스에서 문
디지털방송·홈네트워크·위성 DMB·B-ISDN 등 정보통신의 주축이 되어가고 있어 향후 유비쿼터스 사회를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2. 출현배경
(1) 디지털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방송과 통신기술이 융합되는 시점에 있는 방송산업은 양방향이 가능한 디지털 데이터 방송 시대를 맞이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