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예술(1970년 초 ~ 1980년 전반)
미학적 예술
본질주의 페미니즘, 여성적 나르시즘
정치적 예술
사회주의 페미니즘, 탈나르시즘
미학과 정치의
이분법적 구조
2 세대 페미니즘예술(1980년 후반 ~ 1990년대))
미학과 정치의 구분을 초월 - 탈이분법적
그로테스크 – 바흐친의
특징은 이념이 붕괴된 세계 앞에서 파편화된 언술 방식으로 기존의 시적 문법을 위반하는 시인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우선 새로운 신기한 것에 대한 추구를 목표로 하되, 이성에 대한 회의와 불신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언어적 총체성과 선험적 원리를
변화를 주도한 것은 텔레비전, 영화, 컴퓨터 산업의 영역이 급속히 커지며 각광 받은 영상 문화와 이러한 멀티미디어 속에서 감각과 의식을 키운 신세대다. 신세대의 등장과 함께 노래방, 비디오방, 24시간 편의점, 호출기, 핸드폰, 디지털, 컴퓨터 게임, 인터넷, 시뮬레이션이 삶의 중심으로 진입한다.
1.페미니즘 정의
페미니즘(Feminism)이라는 용어는 여권 확장론, 남녀 동권론 등의 역어로 라틴어의 “Femina(여성)”에서 유래하였다. 페미니즘은 문학을 비롯한 예술, 종교, 매체 등의 영역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지만, 발생론적 차원에서 볼 때, 정치, 사회, 문화적으로 함축된 의미를 지니고 있으므로
예술형태들에 초점을 맞추었다. 공예에 대한 예술로서의 가치정립을 위한 이론화가 주요쟁점이었는데, 이는 이론화 되어있지 않고 단순히 기존의 남성적 기준에 대한 거부의 현상으로 보여 질 경우, 예술의 범주는 너무 포괄적이 되어 구별이라는 말 자체가 의미 없기 때문이다.
3)현대미술 속에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