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의 위기와 가장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 이야기라는 인간의 자기표현의 원질은 원시 시대부터 있어왔고 이것이 문자 시대에 활자를 매체로 한 문학으로 존재했으며 영화나 드라마를 위한 시나리오로 존재했다. 그리고 디지털의 시대에 하이퍼텍스트 상에서 다시 새로운 표현의 방식을 획득한다.
Ⅰ. 개요
디지털 기술이 방송부문에 도입되면서 방송프로그램의 제작, 편성, 송출 및 수신과정에 이르기까지의 방송산업의 전 영역이 점차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다. 방송의 디지털화는 이미 세계적으로 추세화된 현상이며, 다양한 장점들을 제공한다. 방송의 디지털화가 가져다주는 장점들로는 다채
통신재난
-Telecommunications Disaster
자연재해, 인위재난, 통신 설비의 장애 등으로 인하여 네트워크 장애, 서비스 장애 등 통신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비상통신
-Emergency Communications
자연재해 혹은 재난의 발생으로 인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공공 안전, 긴급 구조,구호 활동 등에
최근 방송의 디지털화에 따른 디지털 방송기술에 대한 사회적관심이 고조되고 있지만 디지털 방송 역시 왜 어떻게 방송기술을 발전시켜야하고 새로운 디지털방송기술의 도입이 야기하는 사회 각분야의 변화와 방송기술의 산업구조 등에 대해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측면에서 파악해서 그 방향을 설정
인문사회과학분야에서 디지털미디어의 일상생활 활용과 관련하여 야기되고 있는 인식론적 문제를 감시와 통제와 기대하지 않았던 무한한 행동공간의 출현을 중심으로 논의해본다.
첫째, 인터넷과 접속할 수 있는 디지털 미디어들을 중심으로 발터 벤야민(1969)의 ꡒ광대하고 기대하지 않았던 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