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과거 다양한 효과를 지원하는 방송용 퀄러티의 작품은 고가의 장비들과 기술이 요구되었으므로 일반인들은 쉽게 접근할 수 없는 분야였다. 하지만 디지털영상 기술의 발달과 함께 보급된 저가형의 비선형 편집 카드로 누구나 Video Journalist가 될 수 있는 디지털편집의 시대가 바로 우리 눈
프로그램에 의한 모든 입체 표현 과정을 뜻한다. 4D는 3차원 공간에 시간성을 부여한 것으로 동영상과 같은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라고 한다.
③ 영화
영화가 필름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과학적인 도구에 의하여 촬영되는데, 영화를 완성케 하는 4대 요소는 시나리오, 연출, 카메라(촬영), 편집 이다.
디지털정보는 기호나 문자 형식의 글파일, 그림이나 사진 형식의 이미지파일, 음성, 음향, 음악형식의 소리파일, 공연영상,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디지털방송형식의 영상파일, 종합구성물인 멀티미디어저작물, 배열형식의 데이터베이스, 논리형식의 컴퓨터프로그램 등 다양하다. 이러한 디지털정보
단계에 저작권자가 자신의 배포권을 행사하여 개입하는 것을 방해하고, 저작물의 취득자가 계속하여 이를 거래에 제공하더라도 권리침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저작권법은 제43조 제1항에서 최초판매의 원칙을 명시적으로 인정하고 있으나, 그 의미와 목적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다. 최초판매의 원칙
작업이라고 생각된다. 이상의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가 HDTV 방송을 실시하고 있는 국내 지상파 방송사 조직 내에 영상을 책임지고 있는 카메라맨들을 대상으로 HDTV 카메라의 이용실태와 제작의 효율성 및 제작시스템에 대한 문제점 등을 지적했다는 점에서는 의의가 있으리라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