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을 넘어 학교 교육과정속의 미술 교과 속에서 영화자료를 활용하여 시각 영상 정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더불어 영화의 교육적, 미적 가치를 알아봄으로써 영상이미지감상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II. 이론적 배경
A. 영상이미지란 (가제목)
1. 영상의 개념
원래 영상 (映
영상문화시대, 정보화 시대, 세계화 시대의 주역들을 양성해야 한다.
문화 중심의 미술교육에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전통 미술문화와 세계 미술문화에 대한 교육적 접근 방향이다. 전통 미술문화는 비판적 자기문화 읽기여야 하며, 서구의 세계관과 잣대로 우리 문화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
이해할 수 있다.
문학을 비롯한 음악, 미술, 무용, 영화 등의 예술 문화들은 어떤 방식으로든 삶의 모습이나 사고, 가 치관 등을 표현한다는 점에서 서로 공통된다.
④ 다양한 매체에 의해 이루어진 문학 작품의 수용 현실에 대해 자기 나름의 견해를 지닐 수 있다.
과학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표현한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기로 하자.
이 공연의 예술적 성과를 중요시한다면, 교육연극은 연극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교육적 효과와 그 결과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통해 발생하는 교육적 기능을 보다 중요시하는 연극이다. 교육연극은 일반 연극과 달리 전문적인 연극 기술을 요구하지 않으며 참여자가 자유로이 자신의 창의력을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