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피아적인 단선적 기술결정론을 거부하며 이와 동시에 미래의 암울함을 예견하는 묵시록적인 디스토피아적 관점 역시 거부한다는 평가였다. 디지털의 영향이 미친 미래의 거주공간과 도시에 대해 정보를 얻고 싶어 책을 보는 것인데 저자의 관점이 한쪽으로만 치우쳐서는 읽는 나에게까지 영향을
유토피아적 경지를 느끼며 권력 찾기를 실감한다. 현실에서 결핍된 친교, 애정, 공동체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팬 문화는 대중 문화 속의 유토피아적 차원을 대안문화로 구성, 발전시키는 장소로 만들어간다.
3. 비판점 및 대안
Jenkins(1992)가 주장한 팬의 능동적 특징 중 비판적이고 실천
공동체의 꿈은 점차 퇴색된다. 우리의 인터넷이 시장판으로 변해버리고 있는 것이다.
벤처는 대박이라는 이데올로기는 그간 좋았던 시절의 벤처 사업 환경이라는 하부토대를 유일하게 반영하는 이데올로기이다. 나머지는 전부 이들의 이데올로기가 만들어 놓은 유토피아의 꿈이자 환상이었다.
1.1. 21세기 관광산업의 의미
1.1.1. 관광산업의 중요성
세계적으로 저명한 연구소들은 21세기 유망 산업으로 정보ㆍ통신ㆍ환경 관련 산업과 함께 레저ㆍ생활문화ㆍ관광 산업을 거론하고 있다. 관광산업은 20세기 석유, 자동차 산업과 함께 최대 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21세기에도 세계 최대의 산업으
② 기존 공중파 방송과 웹 캐스팅의 차이점
기존의 공중파 방송과 웹 캐스팅은 기본적인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비교하는 것이 무리일 수 있다. 하지만 현재의 웹 캐스팅의 많은 부분이 공중파 방송을 모방하는 데서 시작했으므로 시스템이나 구성 면에서 기존의 방송과 유사한 면이 많다. 기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