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는 대중문화 속의 유토피아적 차원을 대안문화로 구성, 발전시키는 장소로 만들어간다.
3. 비판점 및 대안
Jenkins(1992)가 주장한 팬의 능동적 특징 중 비판적이고 실천적인 해석의 틀을 사용하고 소비자 엑티비즘의 기반을 구성하며 대안적인 텍스트를 생산하는 것은 모두 궁극적으로 팬덤
문화적·경제적인 파급효과를 낳는다. 또한 그 영향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까지 미쳐 최근 K-pop열풍을 세계 각지에서 일으키며 한류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렇게 긍정적인 아이돌 문화의 측면도 있지만 팬덤문화의 부작용이 내부적·외부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스타시스템으로 아이돌이 만들어지
팬덤문화를 보는 시선은 팬클럽기부, 팬클럽봉사, 청소년들만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 기르기, 대인관계 향상, 스트레스 해소 등의 긍정적인 부분보다는 TV, 신문기사,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에서 사생팬들, 광팬들 중심의 부정적인 부분만 일방적으로 접함으로써 팬덤문화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팬집단 카시오페아의 팬덤형태가 다양한 역학적 구조로 변화하는 모습과 SM 엔터테인먼트가 기획사의 음악시장 지배력을 이용한 JYJ에대한 견제에 대해 나타나는 팬덤의 저항적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위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팬덤문화의 중심축이라고 볼 수 있는 팬클럽을 중심으로 정보
2PM 등
모두 메이저 기획사에 소속되어 있다는 공통점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 사이, 당시 10대였던 많은 여성들의 일상 및 하위문화에서의 주류적인 문화실천
1세대 팬덤의 대표적인 활동은 ‘콘서트 참여’
수만 명의 사람들이 한 자리에 모여 동일한 색의 우비를 입고, 동일한 색의 풍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