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산업발전법에 의한 디지털컨텐츠제작자의 보호가 상이함으로써 실질적 보호에서 큰 차이를 나타낸다. 이러한 차이는 보호제도 정비과정에서 법률 상호간의 체계와 형평이 맞지 않아 생기는 문제점들로 보인다.
다시 말하면, 데이터베이스에 관련된 저작권법의 개정의도가 창작성의 여부를 불
디지털컨텐츠의 제작자와 제공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일반소비자가 해당 컨텐츠를 저렴한 가격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기 위해서는 디지털컨텐츠가 제작, 유통, 소비되는 시장이 형성되어야 한다. 이러한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디지털컨텐츠의 제작, 유통, 소비와 관련된 산업이 디지털컨텐츠산업이
디지털 데이터 방송의 도입으로 인해 가장 큰 변화의 중심이 T-Commerce이다.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라는 새로운 기술의 도입은 TV를 이용한 전자상거래를 가능하게 하였으며 이것은 방송 산업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등장하며 현재 구조를 변화시킬 준비를 하고 있다. 때문에 T-Commerce의 상용화에 앞서 보다
하고 있다.
특히 이동통신은 정보통신서비스의 퍼스널화 및 세계화를 주도하는 대표적 통신서비스로 자리잡고 있으며, 21세기 정보통신시대를 이끌어 나갈 주역으로 인식되고 있다. 80년대초에 상용화된 제1세대의 아날로그 통신에서 90년대초 상용화된 TDMA와 95년 상용화된 CDMA로 대표되는 제2세대
분석
1. 음반시장 수익구조 분석
우선 음반과 같은 문화컨텐츠산업을 다루는데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제조업체나 기존 서비스업체들이 가지는 구조와는 상이함을 알고 접근해야 한다. 음반제작유통업체의 경우 몇몇 Major Lable을 제외하고는 영세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어 대부분이 음반제작에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