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로 영화를 상영하는 것은 세계 최초의 사례라고 한다. <태풍>의 디지털 상영은 35mm 필름으로 제작된 영화를 디지털 리마스터링 과정을 거쳐 상영하는 것이다. 지금, 우리 영화계는 디지털시네마에 관한 이슈로 한창 들떠있다.
<태풍> 뿐만이 아니다. 우리 영화 시장에 디지털화가 급속히 진행
1. 서론
과학 기술의 발전은 눈부신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이는 모든 영역에서 이뤄지고 있는 현상이고, 영화계도 포함된다. 영화계는 기존의 필름을 이용한 제작, 배급의 단계를 단순화 하고 편리화 하기 위한 기술로 디지털시네마를 채택하고 있다. 영화 시장의 디지털화는 2000년도를 기점으로
► 복사가 자유로워 원본의 유통이 매우 용이한 디지털시네마 소스의 경우, 필름을 고해상, 고화질을 갖춘 디지털 데이터로 전환하여 위성,케이블,전화선 또는 네트워크나 DVD-R을 통하여 쉽게 운반하고 이를 다시 극장의 메인 서버로 전송하여 최종적으로 각 스크린에 설치된 디지털 프로젝터에 원
논의 초점은 스크린쿼터를 이론상의 규제유형으로 분류하고 이론과 현실상의 상관관계를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해 스크린 쿼터의 내용과 분류된 이론상의 내용들을 살펴보는 과정이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스크린쿼터의 갈등의 핵심적인 원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겠다.
Ⅰ. 스크린쿼터
스크린쿼
디지털화가 이루어지게 되면 현재 영화 제작, 보급 및 상영 중 극히 일부분만을 디지털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과 비교 해 볼 때 영화 산업 전반의 비지니스에 있어서 매우 커다란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영화산업의 디지털화라 할 수 있는 이 ‘디지털시네마’는 이미 선진국을 중심으로 전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