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을 통해서 의미를 전달하는 시대에 살고 있고 영상은 시대를 반영하는 하나의 역사물로 자리매김하였다. 때문에 영상자료들은 이제 그 시대상과 가치관, 문화를 읽어내는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영상물의 디지털 보관과 활용의 중요성과 영상아카이브의 중요성은 더욱
디지털시대
컴퓨터와 전자 미디어의 발전은 공연예술과 영상, 미술, 사진, 음악 등 예술 장르 전반에 대한 인식과 정의를 기본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심지어는 시간과 공간의 경험을 표현하기 위한 전통적인 문학적 서사구조의 창작도 영상매체의 이야기 구조의 영향으로 매우 혁명적인 변화를 겪
디지털시대
컴퓨터와 전자 미디어의 발전은 공연예술과 영상, 미술, 사진, 음악 등 예술 장르 전반에 대한 인식과 정의를 기본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심지어는 시간과 공간의 경험을 표현하기 위한 전통적인 문학적 서사구조의 창작도 영상매체의 이야기 구조의 영향으로 매우 혁명적인 변화를 겪
본 연구에서는 이상과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문헌자료 탐색 선행 연구 이론과 방송기록을 참고하고 제작 현장에서 비선형 영상편집을 하고 있는 방송 제작 PD와 방송기술 전문인들을 대상으로 이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된 이론들의 선행 연구를 위해서는 방송관련
디지털애니메이션
'Digital to Film' 즉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그래픽을 직접 필름에 레코딩하는 방식은 분명 'Video to Film' 보다 이상적인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이러한 작업은 35미리 상업영화에서도 특수효과나 CG 합성 부분에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고가의 전 문장비와 운용